미군들의 전쟁공포증

생생! 6·25/퍼싱의 군사 이야기 2010.03.25 10:17


한국으로의 출동을 위해 일본에서 승선 중인 미 제24 보병사단 병사들의 모습으로 이들은 오랜 평화로 인해 기강이 많이 해이해져 있었습니다(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쉽게 예를 들자면 이 정도 수준은 아니었다는 얘기죠


  1950년 6월 25일, 북한군 제 1군단이 소련제 T-34/85를 앞세우고 대대적인 남침을 감행하면서 전쟁이 발발하자 전선을 시찰한 맥아더 원수는 신속하게 일본에 주둔하고 있던 미 제24 보병사단을 한반도로 투입하기로 결정합니다.  당시 미군은 제2차 세계대전의 승전국이었던 위상에 걸맞지 않게 초라한 규모의 군대였던 탓에 한때 수백만명에 달했던 육군은 1950년 개전 시점에서 59만 2천명에 불과했고 육군 항공대 소속이었던 폭격기와 전투기 상당수가 폐기 처분된데다 1947년, 육군 항공대가 공군으로 독립해버리면서 모두 공군 소속으로 전환된 상태였습니다.


  여기에 59만 2천명의 병력 중 실질적인 정예 전력인 11개 사단이 공산권 국가들과의 격전에 대비해 모두 서독 지역에 배치된 상태였으므로 아시아 지역의 사단들은 대부분 편제에 못미치는 병력과 장비만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가장 심각한 문제는 바로 병사들의 기강!  태평양 전쟁 말기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투하된 원자폭탄으로 인해 미군 병사들은 이제 전쟁은 "핵무기" 한 방이면 끝날 것이라는 안일한 사고에 젖어버렸고 자연스레 군 기강은 엉망이 되어버렸습니다.


  소련은 제2차 세계대전 종전 이후 시작된 냉전에 대비해 일시 감축했던 군사력을 다시금 확장했고 무기를 대량 생산해 서유럽으로 배치시켰습니다.


  반면 소련은 종전 이후 파괴된 국토를 복구하고 새롭게 공산권으로 편입한 동구권 국가들을 지원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군사력을 감축시켰지만 그 와중에도 서유럽과의 전쟁에 대비해 본격적으로 군사력을 확장하고 있었습니다. 소련 역시 핵무기를 개발해 보유하고 있었지만 여전히 전차와 포병, 항공기, 해군 전력에 의한 재래식 전력의 비중을 무시할 수 없다는 판단을 내렸거든요.




  더욱이 소련은 북한과 중공의 무장을 지원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대량 생산된 무기들 덕분에 이들은 단시일 내로 무장을 갖추고 각급 부대들의 훈련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북한군은 소련에서 구입한 T-34/85 242대로 1개 전차여단과 1개 독립 전차연대를 편성하는 등 전차가 단 1대도 없던 한국군을 압도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전쟁이 발발하자 가장 먼저 한국으로 투입된 미 제24 보병사단 21보병연대 1대대장 찰스 스미스 중령 휘하 540명의 특수임무부대(Task Force "Smith")는 오산에서 북한군 제 4보병사단과 격돌하게 됩니다.


  스미스 특수임무부대는 북한군을 아주 우습게 깔보고 있었는데 한 예로 "우리가 도착한 것만으로도 북한군은 오줌을 지릴 것이다!"라는 자신감 넘치는 발언까지 했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를 어찌할까요. 오산 전투에서 T-34/85 33대를 앞세운 북한군 제4 보병사단의 공세를 받은 스미스 특수임무부대는 T-34/85 4대를 격파하는 전과를 거뒀지만 그 대가로 150명 이상의 전사자를 내는 큰 피해를 입음은 물론 가져갔던 105mm 곡사포 6문을 전부 손실하고 간신히 몸만 빠져나오는 참패를 당했습니다.  미군은 오산 전투를 통해 북한군이 만만한 상대가 아니라는 것을 체감하지만 이것은 아직 시작에 불과한 것이었죠. 북한군 제1군단은 지속적으로 남진을 계속해 천안과 연기군에서 다시금 미 제24 보병사단을 철저하게 유린했고 이 과정에서 미 제34 보병연대장 로버트 마틴 대령이 전사하는 등 혹심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흔히들 미군하면 츄잉껌을 씹으며 사진기만 들이대면 포즈를 취해주는 천진난만함을 생각하실 겁니다. 하지만 이제 전쟁이 장난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면서 그들은 한없이 진지해졌습니다. 결국 1950년 7월 20일, 충남 도청 소재지이자 전략적 요충지였던 대전시가 북한군 제3, 4 보병사단에게 함락당함은 물론 사단장인 윌리엄 딘 소장이 전라북도 진안군에서 북한군의 포로가 되는 초유의 상황이 벌어지자 마침내 낙천적이고 긍정적이었던 미군 병사들은 공포에 시달리며 이른바 "전쟁 공포증" 증세를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본토에서 증원군이 도착하고 미 공군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북한군의 공세가 거듭 좌절되며 서서히 해소되어 갔지만 전쟁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상대를 주도면밀하게 살피지 않고 깔볼 경우 그 후유증이 주는 영향이 만만치 않다는 교훈을 보여준다고 해야겠습니다.

실제 전쟁 공포증에 걸린 미군들의 모습입니다

Posted by LG Innotek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꿈꾸는 세상살이 2010.03.25 13: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쟁 공포증이야 미군들 뿐이었겠습니까.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당시 여건이 그것을 잊고 용감하게 만드는 뭔가가 있어서 목숨을 아깝게 생각하지 않았던 것이겠지요.

  2. d 2010.05.13 07: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쟁에는 없는게 없는 것 같네요. 공포 범죄 사랑 복수 행복 쾌감 모든게 들어있군요....

  3. Argumentative essay topics 2011.09.28 15: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을 보고 참 씁쓸했는데 말이죠.

  4. Beau Roussos 2012.05.31 18: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수한 게시물 ....셔서 감사합니다 .. 나에게 매우 유익 내가 원하는 내 개인 장기에 대한 특정의 쪽지를 가지게 될껍니다. 당신의 위대한 리소스에 감사드립니다 ..

  5. Emerita Gallosa 2012.05.31 19: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게시물 반갑습니다. 즉, 귀하의 사이트에서 함께 걱정은 아마도 한 번 걸릴 수 있습니다 확실히있다? Internet Explorer가 지금도 다른 사람의 주요 요소를 포함하여 업계의 열쇠가 될 것이 분명하므로 도전을하여 훌륭한 생산을 생략합니다.

  6. travel page 2012.06.06 13: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는 astounded 해요. 당신은 절대적으로 최신과 매우 현명한 될거야. 사람들은 사람이 이해할 수있는 무언가를 작성하고 당신을 위해 도전 환자를 만들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가까운 미래의 사용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7. address pages template 2012.06.06 13: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수 정보는 여기에 나열 받았습니다. 나 또한 한 며칠 동안이 주제로 책을 읽은 적이 있는데의 학교뿐만 아니라 고맙게도 나는 귀하의 사이트 전반에 걸쳐 항목을 발견에 내 서류에 초점을 맞춰 보자. 여기서 즐거운 경험을 함께 넣어했다.

  8. visit from the goon squad timeline 2012.06.06 13: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것이 내가 시간을 매우 합리적인 길이 이해할 수있다 기본적으로 가장 뛰어난 웹로그가 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정보 수준은 당신이 거의 그들에 관한 전자책 편지를 썼던 것처럼, 장관이다. 블로그 사이트는 완전하게이 주제에 훨씬 더 파악하기 위해 사려는 사람에게 이상적입니다. 원더풀 물품, 계속해야합니다!

  9. internet advertising bureau 2012.06.12 17: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안이 주제로 책을 읽은 적이 있는데의 학교뿐만

  10. medical emergency kit supplies 2012.10.21 00: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러한 상황은 본토에서 증원군이 도착하고 미 공군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북한군의 공세가 거듭 좌절되며 서서히 해소되어 갔지만 전쟁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상대를 주도면밀하게 살피지 않고 깔볼 경우 그 후유증이 주는 영향이 만만치 않다는 교훈을 보여준다고 해야겠습니다.

  11. What the Fuck 2014.01.05 16: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자들은 이걸보고 웃거나 아무것도 아닌일이라 하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