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축함들의 열차 사냥.

생생! 6·25/울프독의 War History 2010.06.03 08:52

철도와 기차는 전시에 전선으로 보내는 보급품 수송의

주요 수단으로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덕분에 6·25전쟁중 철도 위의 열차는 유엔 항공력의 집중적인
공격대상이 되어 왔었다.



트레인 버스터 클럽의 구축함 올레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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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이 열차 사냥에 전투기나 폭격기가 아니라 구축함

같은 해군도 주요 역할을 했었다.

험준한 백두대간 때문에 주거지가 해안을 따라 발달될 수밖에
없었고
철로도 그 주거지를 연해서 발달할 수밖에 없는
북한 북부 동해안이 해군의
주요 열차 사냥터였다.


6·25 전쟁 중 미 해군은 거의 동해안에서 작전했는데
태평양 전쟁과 같은
치열한 해전은 없었지만 육상 포격 작전은
왕성하게 전개했었다.
 


남한도 그렇지만 북한 동해안쪽  노선의 열차들은
바다 쪽에 열차의 한 쪽을
노출한대로 운행되어야 한다.

결과로 함포 사정권에서 오고가는 북한의 군용열차들이
유엔군 함대의
먹이감이 되었다.


북한은 이것을 모르는바 아니지만 동부 전선에서 필요한 막대한
군수품을
제 때 수송하기 위해서는 대량 수송 수단이
열차 외에 별다른 것이
없었다는 제약성을 극복하기가 힘들었다.
그래서 북한 열차들은 어쩔 수없이 포격의 위험성을
감내 하고서라도 
지옥의 선로를 달려야 했다.


또 다른 큰 이유는 소련에서 두만강을 건너 보내오는
군수품들중 동부전선에 보급하는 것들은 싫어도
이 최단거리의
철도를 타야했었기 때문이다.



적열차를 파괴한 트라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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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전투함의 포격에 걸려든 열차들은 대개 무기나
탄약들을
적재한 짭짤한 목표들이었다.

1952년 7월 미 해군 95 기동 함대의 장교들은 트레인 버스터
클럽이라는 조직을 결성하고 적 열차를 파괴한 군함들에게
인증서를 발급하기 시작했다.

여기서 유엔군 함포의 목표가 되었던 북한군 철도 초소병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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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전 중국의 백두산에 찾아 가서 호랑이 사냥꾼인 8순의

최 석도씨를 만났었다.


그 때는 내가 블로그가 무엇인지 몰랐지만 하여튼 그런 분의

경험은 기록해 놔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 분은 여러 사냥 이야기를 들려주기 전에 6.25참전 용사라는

사실을 털어 놓았다.

한국군이 아니라 북한군으로 참전했다는 말이었다.


해방 후 중국으로 이주했었는데 잠깐 고향인 보천보를 들렸다가

그대로 징집되어 훈련을 받고 북한 철도 경비대에 배치되었었다.



백두산 내두산촌에서 막내 부부와 노후를 보내고 있는
최 석도옹.왕년의 유명한 호랑이 명포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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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철도 경비대 근무중 세월이 조금 지나자 청진 부근에 있는

일개 분대 병력이 지키는 경비 초소장이 되었다.


철도 경비대는 중국군에도 있는 편제인데 증국이나 북한은
광활한 국토에 긴 철로를 가진 소련군의 편제를 베낀 것 같다.

뭘 몰랐던 나는 북한의 반공 유격대가 철도를 기습해서

철도 요소마다 그런 경비 초소가 있는 줄 알았다,


[남한 지리산 연변의 공비들은 열차들을 자주 공격했었기

 때문에 북한에도 그런 것이 있는 줄 알았었다.]


그러나 최 석도 씨는 기대 밖의 말을 했다.

“ 전선이 따로 없었지. 미 함포하고 비행기가 죽자하고

   철로를 깠으니까--“
그의 말은 이어졌다.

최 석도씨는 한 쪽 귀가 난청인 청각 장애자였다.

그 연유에 대해서 그는 말했다.

“ 미군 애들 함포에 당했소.”

그는 한쪽 귀의 고막이 완전히 파열되었던 날의

포격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다.


그의 초소는 바다가 잘 보이는 고지 후면에 은폐되어 있었는데

어느 날 헬리콥터가 날아와서 두 어 번 초소 주변을 둘러보고

이어서 함포 사격이 마구 가해졌다.
초소도 박살났지만 급히 방공호에 은신했던 자신의
고막도
날아가 버렸다는 것이었다.

“ 좌우간 미국 애들 군함은 한번 쐈다하면 무지막지 했었소 --

   나도 여러 번 죽었다가 살았다우!“


그의 초소에서는 바다에 수시로 출몰하는 군함의 위치를

보고하고 야간에 북한 열차의 운행을 돕는 주 업무 외에
가끔 침투하는
한미 해군의 특공대 침투에 대비해서 철로의
야간 순찰과
주요 지점 매복의 힘든 근무를 매일 해야 했다.



금강 철교의 파괴 - 철로 파괴는 유엔 공군의 전유물이었지만
북한 동해안에서는 해군의 함포 사격도 한몫 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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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해군 수병으로 구성된 임시 정찰대가 파견 된 작전이

여러 번
있었던 것을 읽은 바 있었다.]


미 군함들은 대담해져서 해안에 바짝 접근하는 바람에 최 포수가

함상의 수병들 움직임을 상세히 볼 수 있었던 일도 몇 번 있었다.


적함이 그렇게 가깝게 다가와도 최 석도 씨 지역의 북한군은

별다른 수단이 없어서 대항을 못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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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군용 열차들은 유엔군 공습을 피해서 낮에는 터널 속에서
쉬고
밤이면 쥐처럼 바다의 눈치를 보아가며 이 해안 노출의
구간을 건넜었다.


1950년 12월 31일 1.4 후퇴 직전, 역시 후퇴하다가
장단역에서 파괴 되었던 기관차.
자유의 다리에 전시중.
대구경의 함포에 두들겨 맞은 북 기관차들은 훨씬
더 참혹한 모습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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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엔군의 함정들은 낮에는 정상 초계 항해를 하였지만 어둠의

장막이 내리는 밤이 되면 소리 없이 해안에 다가와 철로를
감시하다가
기차가 철로를 달리는 소리가 들리거나
[ 증기 기관차는 특히
요란한 소리를 낸다.]

연통에서 날리는 불꽃을 보면 용서 없이 연속 펀치를 날려
열차를
전량 파괴 시켜 버렸다.


여기에 그 야간열차 파괴의 대표적 실화로서 미 구축함

올렉 함의 열차 파괴 작전을 소개한다.


1951년 새벽 1시.

당직 사관 크래파크 대위는 견시[見視]의 보고로 해안선에
철도에서  
적 군용열차가 북쪽에서 내려오는 소음을 들었다.


함내에 즉시 총원 전투 배치 명령이 발령되고 함은 함수를
기차가 향하는
남쪽을 향해 돌려 병진하는 항로로 코스를 잡고
전부 포탑 4 문과 후부 포탑 2 문을 육지로 겨냥했다.


명령에 의해 조명탄들이 일차 발사되었다.

조명탄들은 열차 상공에서
폭발하여 사방을 조명했다.


6문의 5인치 포는 포탄과 조명탄을 배합하며 연속 발사했다.

기관차는 앞에서 입을 벌리고 있는 터널을 향해 필사적으로 달렸다.


서 너 번의 일제 사격이 가해지자 드디어 기차의
마지막 화차에
명중탄이 폭발했다.

이 폭발 충격으로 탈선해버린 북한 열차는 정지할 수밖에 없었다.


올레그 함은 더 접근하여 남은 기관차와 화차들에게

조준 사격을 가해 날이 새기 전에 모두 파괴하였다.


다음날 항공관측 한 결과에 의하면 14량의 탄약을
만재한 화차들
과 탱크를 적재한 한 개 화차,
그리고 중포를 적재한 5 량의 화차가
구축함 올렉에 의해서
완파 되었슴이 확인되었다.

터널안으로 탈출하기 위해서 몸부림쳤던 기관차는 다음날
출격한 함재기에 의해서 완파 되었다.

그날 올렉은 항모에서 출격한 함재기들의 축하 비행을
받았다. 항모에서 출격한 미 해병기들은 올렉함의 주변을
10피트 높이로 날면서 열차 사녕을 축하했다.

이 축하 비행을 한 해병대 조종사중에 나중에 미 프로야구
보스턴 레드 삭스의 유명 플레이어 텍스 윌리암스가 있었다.

울렉함은 2 주 뒤에 한 열차를 더 격파해서 트레인 버스터 클럽의
더블 멤버가 되었다.

6·25전쟁중에 18척의 유엔군 함정이 트레인 버스터 클럽 멤버가
되었고 이들 포격에 의해서 28편의
북한 화물 열차가 파괴 되었다.

최대의 수훈함은 엔디코트 함으로 적 화물 열차 3개 열차를
격파했다.


클럽의 킹카, 구축함 앤디코트 함-
적 군수물 적재 3개 화물 열차를 격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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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터함, 자르비스함 보이드함, 트라텐함, 에버솔함.

제임스 키스함.챈들러함. 칼믹함. 매독스함. 멕코이함.
레이놀즈함들이 있다.,


트레인 버스터 클럽에 등재 된 네델란드 구축함
피에트 하인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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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인  버스터에 등록한  캐나다 구축함 크루세이더
개선 환영식에서의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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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트레인 버스터 클럽의 전투함 중에는 미 해군 함정만

있었던 것이 아니라 네델란드 구축함 피에트 하인 함과
구축함 크루세이더 같은 유엔 참전군의 군함도 있었다.


Posted by LG Innote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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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Kitchen Design 2011.10.18 00: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씨네요.거기에 동조한 채명신옹도 마찬가지고....도대체 국민에게 사과해야 할 양반이 장군 칭호 붙는 것도 이상하지 않습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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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워낙 그 시점의 포항 공격이 예상 못 했던 것이라 학도병들이 최전방에 처하게 된 것이고요.
    댓글

  4. medical billing and coding 2011.10.28 15: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박모씨네요.거기에 동조한 채명신옹도 마찬가지고....도대체 국민에게 사과해야 할 양반이 장군 칭호 붙는 것도 이상하지 않습니

  5. Asteroid Stack 2011.11.05 17: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 시점의 포항 공격이 예상 못 했던 것이라 학도병들이 최전방에 처하게 된 것이고요.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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