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록강 상공의 캐나다産 F-86

생생! 6·25/울프독의 War History 2010.06.09 12:42

 

6·25전쟁중 캐나다는 영연방의 일원으로
육상 전투 부대와
해군의 구축함을 파견에서 싸웠지만
공군 부대는
전투기의 유럽 파견으로 여유가 없어서
파견하지를 못했다.



캐나다 제 F-86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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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22명의 캐나다 전투기 조종사가 한국
전선에 파견되어
미 공군의 F-86을 몰고 압록강 상공에서
공산군의
미그-15기와 싸웠다.


캐나다 조종사들은 실전경험을 쌓으려는 캐나다 공군의
희망에 따라
교환 프로그램으로 미 공군에 배속되어
실전을 경험했었다.


이 교환 프로그램은 미 공군이 미 해군이나 해병대와도

공동 실시하는 것으로 미 최초 지구 선회 우주인 미 해병대
조종사
존 글렌 중령[후에 상원의원]은 F-86으로 출격하여
9일 간 미그기 3기를 격추하였다.


그렇지만 캐나다산 F-86기는 한국 전선에 출동했었다.

이 캐나다 제 F-86기들은 캐나다 조종사들이 조종하지 않았었다.


말이 왔다갔다해서 이상하지만 여기에는 설명이 필요하다.



캐나다의 공중 곡예팀 골든 호크팀이 운용하던
황금색의  F-86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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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5전쟁의 항공전 최고 스타 미국 노스 아메리칸 사
F-86기부터 알아보자.


6.25전쟁이 발발했을 때도 미 최신예기 F-86는 아직 미국에

있었다.

그러나 1950년 11월부터 북한 상공에서 소련제 미그기가 
도전해오자 미군은 그 예기치 않았던 공산기의 성능에 경악했다.


그 전투기는 미군을 포함한 유엔군이 한국 전장에 투입한
어떠한 전투기보다도
더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었다.


놀란 미군은 본토에서 F-86A기를 가져와 긴급 투입했다.

미그 15기가 F-86보다 속도나 상승력에서 약간 나은 점도 있었지만

사격 조준 장치라던가 엔진의 내구성등, F-86은 미그 기보다는

한 수 위의 전투기였다.


이 신예기가 투입되어서야 겨우 미그 15기의 위협을
압도할 수 있었다.


F-86은 3년 가까운 6·25전쟁에서 대활약을 했었다.

뛰어난 비행기의 성능과 우수한 조종사의 솜씨로 미공군은
공산 공군에게
 10대 1의 우수한 전과를 거두어 800기의
공산 적기를
북한 상공에서 격멸했다.

[요즘 들어 이 격추율이 지나치게 과장되었다고 설도 나오고 있다.]


F-86기는 2차 세계 대전의 최우수기라는 평가를 받은

F-51 무스탕 기를 탄생시킨 미국 노스 아메리칸 항공기
제조회사
가 미 공군이 내건 까다로운 스펙에 맞추기위해서
고심스럽게 개발해서 한국전쟁 2년 전에 탄생시킨 전투기이다.


F-86 디자인에는 전후 미군이 독일에서 압수해온 Me-262기의

설계 기술이 대폭 유입되어서 활용되었다.

제비 날개처럼 뒤로 제켜진 후퇴익이나 수평타등은
독일 기술 차용의
결과였다.



메사슈미트 Me-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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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선에서의 대 활약은 F-86기를 세계 각국의 공군들이

욕심내는 전투기가 되게 하였다.



영국 공군의 캐나다제 F-86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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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나 일본 대만은 물론 아시아나 중동, 남미, 유럽의
여러 나라가 F-86기를 자국 공군의 주력기로 선택했다.


다시 말하면 6·25전쟁의 활약을 바탕으로 F-86기는 50년대

세계의 대표 전투기라는 명예를 누릴 수가 있었다.


실전에서 F-86기는 세월이 한참 흐른 1972년대
인도와 파기스탄의 전쟁에서도
사용될 만큼 장기간 사용되었다.


노스 아메리칸 회사는 총계 10,000기
정도의 F-86기를 생산해냈다.

이 회사는 나중에 록웰 인터내셔날이라는 회사와 합병했고

이 회사는 나중에 보잉사에 합병되었다.


여기서 캐나다 산 F-86기에 대한 소개를 한다.

최신 F-86기의 성능을 탄생 때부터 지켜본 캐나다는

1948년 미국과 교섭하여 노스 아메리칸 회사의 전투기를

캐나다 내에서 라이센스 생산을 추진했다.

생산을 담당한 캐나다 항공기 회사는 몬트리얼 소재
캐나다에어[CanadAir]
항공기 제작사였다.


이미 상당한 기술을 축적하고 있던 캐나다 회사는
10년간 6가지 모델의
F-86기를 생산해냈다.


캐나다 산 F-86기의 총수는 2,000여기에 달한다.
[캐나다 산 F-86 후계기도 역시 미국 F-104의 캐나다
라이센스 생산형이었다.] 


캐나다는 F-86기의 생산에 비록 미국의 기술을 가져왔지만
점차 엔진을 포함한
부품등 모든 것을 100% 캐나다 국산으로
제조했다.


캐나다는 F-86앤진까지도 국산화 했다. -캐나다제 오렌다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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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산 F-86기들은 성능이 좋다는 평판이 퍼져서
영국은 물론 독일이나 터키 그리스등에 수출했었다.



그리스 공군의 캐나다제 F-86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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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이 캐나다 F-86기를 도입한 국가 중에 놀랍게도
F-86기를
생산하던 미국도 있었다.


미국은 캐나다 F-86 60기를 도입해서 대부분을
한국 전선으로 보냈다.

미국이 도입했던 캐나다 F-86기는 미국의 E형에 해당하는

MARK- 2로서 캐나다 산 F-86기의 두 번째 모델이다

총 350기가 생산되어 그중 3기는 영국으로 보냈고
캐나다 공군이 287기를 구입했고
 60기는 미국으로 보냈던 것이다.

한국 전선으로 다시 이동했던 캐나다 F-86기들은 물론
미 공군이 사용했으나
이 중 20기는 6.25 참전
남아연방[남아공] 공군에게 대여되었다.



남아연방[남아공]의 캐나다제 F-86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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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아 연방 공군은 1950년 가을부터 참전하여서 유엔군의
진퇴에 따라 한반도의 여러
기지를 전전하며 싸웠었다.


전쟁내내 F-51기를 가지고 출격했으나 1953년 1월 오산 기지에서

미군으로부터 F-86을 인수받아 훈련을 마치고 그 해 3월 11일부터

압록강 상공에 출격했다.


[일부 외부 기록은 이때 남아공 공군이 F-86F 기로

기종 전환 했다고 하는데 이것은 잘못된 정보다.]


남아연방 공군은 한국 전쟁중 힘들고 위험했던 미션을
수행해서 상당한 피해를 입었다.

참전 총 97기의 F-51기가 참전해서 이중 74기의 손실을
입었고
 34명의 조종사와 다른 승무원 두명 등 합계 36명이

전사했었다.



남아연방의 한국 참전 F-51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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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아공 공군은 전쟁의 종료를 앞두고 수개월 동안
운용했던 F-86중
4기가 전투 출격에서 격추했다.


남아공 공군은 전쟁이 종료되고 얼마 후 F-86기들을
미 공군에게 반납하고
귀국했다.


이들은 자신들이 조종했던 캐나다제 F-86의 성능에 크게 만족하여

귀국 후 미국아닌 캐나다로부터 더 신형인 마크 9형의 F-86기
34기를 도입했었다.



남아연방의 조종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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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매니아들에게 6·25전쟁중  유엔군의 전투기가 모두
미제 아니면 영국제로만
알려져 있지만 캐나다제의
최신형 전투기도 사용되었다는 것을 
알려져 있지않다.

캐나다제 F-86을 생산했던 캐나다에어[Canadair]는
현재 BOMBARDIER AEROSPACE로 변신해서 중거리
여객기들을 생산하고 있다.
몇년전 한국의 저가 항공사에서 이 회사 제품인
터보 프롭 여객기를 구입했었다.


봄바디어 터보프롭 중거리 여객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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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는 우리나라 최초의 원자력 발전소를 수출하기도 하는등
기술면에서 한국과 상당한 인연이 있다.
그 긴 인연은 6·25전쟁 부터 있었던 것이다.


Posted by LG Innote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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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car insurance 2011.10.08 19: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 조종사의 솜씨로 미공군은
    공산 공군에게 10대 1의 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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