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 간파된 적의 약점

생생! 6·25/북한의 남침에서 휴전까지 2010.07.07 15:53

  6·25전쟁을 살펴볼 때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의외로 서로에 대해 제대로 모르고 싸운 전쟁이었다는 점입니다. 물론 전쟁이라는 행위가 처음부터 쌍방이 약속을 하고 일정한 규칙에 의해 벌이는 스포츠게임은 아니지만 그래도 사전에 상대방의 전술이나 전력에 대해 어느 정도는 인지하고 있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하지만 6·25전쟁은  발발부터 약 1년이 되는 1951년 6월까지 상대에 대해 제대로 모르고 치른 전쟁이었습니다. 특히 개전초기의 북한군이나 이후 갑작스럽게 등장한 중공군에 대해 너무나 몰랐고 이런 무지만큼 혹독한 대가를 치렀습니다.     


[상대에 대해 너무 몰라 톡톡히 대가를 치렀습니다.]


  그런데 그런 무지함은 공산군 측도 사실 마찬가지였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국군과 유엔군이 1월 25일부터 전 전선에서 대규모의 공세를 감행하자 중공군 지휘부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내심 유엔군의 반격이 있다하더라도 빨라야 2월쯤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던 상태였습니다. 유엔군이 썬더볼트 작전을 막 시작하였을 당시 중공군과 북한군 고위간부회의에 참석하여 차후작전 방향을 논의하였는데, 여기서 나온 결론은 지난 3차례의 공세로 타격을 입고 전의를 상실한 유엔군이 곧바로 공세로 나올 수는 없을 것으로 보았던 것이었습니다. 당연히 1월 4일, 서울 점령 후 중공군의 방어 전략은 부실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상외로 아군의 반격이 빨리 개시되자 중공군은 서부전선에서 유엔군의 공격을 최대한 지연하면서 한강선에서 강력히 서울을 방어한다는 방침을 수립했습니다. 이를 위해 중공군은 서부지역에 중공군 2개 군단과 북한군 1개 군단을 투입하고, 중동부 지역에 중공군 4개 군단과 북한군 3개 군단을 투입하도록 지시함과 동시에 원산의 제9병단 예하 제26군(군단)을 철원에 집결하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기 위해 시간이 부족하였고 유엔군의 강력한 화력에 의해 소기의 성과를 달성할 수 없었습니다. 중공군도 그만큼 모르는 것이 많았던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중공군의 늦장 대처가 제8군 사령관 리지웨이에게 고민이 되었습니다. 중공군이 제3차 공세로 국군과 유엔군을 37도선까지 밀어낸 후, 약 20일 동안 꼼짝도 않고 있다가 아군의 반격에 당황하는 모습이 오히려 이해가 가지 않았던 것이었습니다. 미군 같으면 전선을 돌파하면 계속하여 적을 밀어붙여 전과를 확대해야하는데, 중공군은 바로 그러한 결정적인 순간에 항상 공세를 멈추는 행동을 반복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러한 고민은 중공군의 참전이후 새롭게 변한 전쟁을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해결책을 제시하였습니다. 바로 중공군의 치명적인 약점을 간파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중공군은 결정적인 순간에 공세가 약화되는 이상한 패턴을 반복하였습니다.]


  리지웨이는 중공군이 6·25전쟁에 개입한 이후의 공세를 처음부터 다시 생각해 보았습니다. 중공군의 제1차 공세는 10월 25일에 시작되어, 11월 1일 청천강으로 철수한 유엔군의 추격을 중단함으로써 끝이 났는데, 공세기간은 8일이었습니다. 그리고 제2차 공세는 유엔군의 크리스마스공세 직후인 11월 25일 야간에 시작되어 12월 2일 중공군이 추격을 중단할 때까지였는데, 이때의 공세기간도 8일간이었습니다. 이어서 제3차 공세는 12월 31일 시작되어 1월 7일 중공군이 진격을 중단할 때까지, 역시 8일간 실시되었던 것이었습니다.


  여기서 중공군의 한 가지 패턴이 감지되었던 것이었습니다. 공세는 8일이 지나면 이상하다 싶을 만큼 약화되었고, 그 다음의 공세는 대략 1개월 정도의 시간이 지난 이후에 벌어진다는 점이었습니다. 리지웨이는 중공군의 보급체계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중공군이 공세를 펼치다가 홀연히 연기처럼 사라져 버려 아군을 당황하게 만든 것은 결코 신비한 전술이 아니라 그들이 선택할 수밖에 없는 피치 못 할 방법이었던 것이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중국이 공세에 나서기 위해서는 약 한달 간의 시간이 필요하고, 이런 준비기간 후 공세에 나서면 8일 정도밖에 힘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차후 이런 분석이 속속 입증되었는데, 당시 중공군의 보급능력은 형편없이 낙후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유엔 공군의 후방폭격으로 심각한 상황에 처해 있었습니다. 따라서 중공군의 기동부대들은 최초의 보급으로 전투를 수행하며, 전투 중 재보급이 불가능하였습니다. 따라서 당시 중공군은 전투병이 최대한 1주일분의 식량, 탄약 등을 휴대할 수 있었는데 이것이 바닥나면 싸우고 싶어도 싸울 수 없었습니다. 이제까지 베일에 가려있던 중공군의 약점이 확인된 것이었습니다.


[중공군은 보급에 치명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리지웨이는 중공군에게 다음의 공세를 준비할 수 있는 여유를 주지 않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반격이 필요하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그는 자신감을 가지고, 제8군 예하의 전 부대에게 1월 31일부터 적극적인 공세를 펼치도록 명령하였습니다. 이것이 비로 1.4후퇴 후 도망가기에만 급급하였던 유엔군이 적도 예상하지 못했을 만큼 조기에 작전방침을 바꾸어 적극 공세로 바뀐 배경입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가장 큰 소득은 적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극복하였다는 점이다.

Posted by LG Innotek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vehicle insurance quotations 2012.05.28 10: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블로그를 통해 주어진 지식을 단순히 엄청난이기 때문에이 블로그를 읽고 정말 다행되었습니다. 나는이 많이 힘든 일을위한 블로거를 축하하고 부탁드립니다.

  2. geico automobile insurance class 2012.05.28 10: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최상의 쓰기 - 업! 우리는 반드시 사전에 telemedicine를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사실 실제로도 가장 좋은 방법은 기능과 결과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유용합니다. 보통 튜토리얼 계획 법인에 관한 기사 또는 뒤뜰 정원 치료와 관련된 블로그 포스트를 준비합니다. 귀하의 인터넷 사이트는 정말 훌륭한 거래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independence good 2012.05.28 11: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신이 실제로 당신의 기사 또는 블로그 게시물의 일환으로 제시 친애하는 사실에 예민 해요. 나는 일반적으로 다시금 아래에 귀하의 웹 사이트 및 외관을 가지고있는 거라고. 나는 '가능성이 아래에 새로운 소재를 많이 이해하게 될 정말이야! 다음을 위해 즐기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