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지에서 승리를 이끈이들

생생! 6·25/August의 군사세계 2010.07.22 08:30

  전쟁의 승패에 있어 병참의 중요성은 굳이 설명할 필요조차 없습니다. 6·25전쟁 또한 군수지원의 중요성이 입증된 예라 할 수 있습니다. 남이던 북이던 38선을 넘어 서면서부터 심각한 군수문제에 시달리고는 하였습니다. 특히 제공권, 제해권을 유엔군에게 일방적으로 빼앗기고 수송수단도 열악한 공산군 측의 군수조달 문제는 전쟁 내내 고민거리였습니다.


[수송기를 이용한 보급은 장진호 전투 당시 미 해병 제1사단을 구원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상대적으로 군수조달 환경이 좋았던 아군 측이라 한반도의 지리적 여건 때문에 상당히 애를 먹었습니다. 특히 산악이 70퍼센트 이상을 차지하다보니 최전선의 군수지원에 있어서 상당히 불리하였습니다. 도로가 많이 개통된 현재도 동부전선의 산악지역은 폭설이라도 한번 내리면 병참선이 차단 될 정도로 조건이 나쁩니다.


[미군도 산악지대에서 달구지를 이용하였습니다.]


  지금도 그러한데 사회적 인프라가 거의 없다시피 한 6·25전쟁 당시는 더 말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특히 1951년 말부터 휴전까지 진행된 참호전은 대부분 고지를 중심으로 하여 전개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고지에 주둔한 제 부대에 대해서 제때 병참지원을 해주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문제였습니다.

 

[전쟁 중반기이후 고지전으로 바뀌자 병참문제가 더욱 중요하여졌습니다.]


  그래서 고안된 전술(?)이 일반 노무자들을 활용하는 것이었습니다. 한마디로 산악지대에 대한 보급을 민간에게 아웃소싱을 한 것이었는데, 전쟁 발발 직후부터 국군을 지원하기 위해 조직된 소위 보국대를 비롯하여 유엔군 참전 이후 만들어진 민간 운반단 (CTC - Civilian Transport Corps), 한국근무단(일명 노무단), 부두하역단 등이 다양한 형태로 지원 활동을 하였습니다.

 

[산악전을 지원을 위해 조직된 민간인 부대의 모습]


  그중 최전선의 산악 고지전을 치르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속칭 지게부대라고 불린 노무대가 있었습니다.  이 노무대는 전쟁 동안 산세가 험한 지역에 위치한 부대에게 포탄, 식량 등의 보급품을 지게에 지고 운반하여 주었는데 대부분이 당장의 호구지책이 어려웠던 월남해 내려 온 청장년들이나 피난민들이었고 경우에 따라서는 징집으로 충당되기도 하였습니다.


[포탄 같은 중량물도 이 분들의 보급 수송에 절대 의존하였습니다.]


  물품운송에 민간을 동원하한 것은 전쟁 시작과 동시라고 추측은 되지만, 6·25전쟁사에 최초로 지게부대가 등장한 것은 1951년 2월에 있었던 썬더볼트(Thunderbolt) 작전 때였습니다. 1.4후퇴 후, 재반격에 나선 미 제25사단은 수리산 일대에서 저항하는 중국군 제150사단의 응전에 진격이 멈추었습니다. 이때 아군은 50여명의 노무자가 지게를 이용하여 고지대로 보급을 추진하는데 성공하였던 반면 중공군은 보급이 차단되어 방어선이 무너져 내렸습니다.


[화물 적재 후의 모습]


  전쟁 당시 노무자들의 규모는 육군 사단에 편성되어 전투근무지원을 직접 수행한 노무단원 9만여 명을 포함하여 약 30여만 명에 이르렀던 것으로 추산되며 공식 기록에 의하면 전쟁 시 임무를 수행하다가 희생당한 노무자들의 규모가 전사 2,064명, 실종 2,448명, 부상 4,282명 등으로 집계하고 있으나, 많은 수의 노무자들이 공식적으로 등록되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실제 규모는 그보다 훨씬 많았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미군들은 이 분들을  A특공대라고 불렀습니다.]


  노무자들의 지원 수단은 주로 지게였는데 그 모습이 알파벳 A와 흡사하다고 하여 통상 근무단을 ' A Frame Army ' 즉, 지게부대라는 별칭으로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미 8군 사령관이었던 밴플리트 (James Van Fleet 1892~1992) 장군은 회고록에서 "만일 노무자들이 없었다면 최소한 10만 명 정도의 미군병력을 추가로 파병했어야 했을 것이다."고 이들의 노고를 극찬하였습니다.

 

[이 분들의 노고는 조국을 수호하는 원동력 이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이처럼 지게부대는 戰史의 전면에는 드러나지 않았지만 아군의 승리를 위하여 묵묵히 맞은바 임무를 다한 최고의 정예 부대였습니다. 조국을 수호하기 위해 음지에서 묵묵히 힘써 주신 지게부대 대원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Posted by LG Innotek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정인영 2010.07.22 12: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항상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목숨을 걸고 보급품을 수송한 분들이네요.

  2. 모글리 2011.10.15 14: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KBS스펀지 131회 방송도 있네요...

    쫌 내용은 틀리지만..^^

  3. 247insurancequotes centered 2012.05.26 13: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신에 의해서 뛰어난 소재, 신사. 방금 전에 요소를 모두 읽은 당신도 아주 좋아요. 당신이 현재이 기사에 있던 모든 물건을 사랑 해요. 이 항목은 종사하게되며 여전히 wise.This은 고전적인 뛰어난 웹로그를 표현셔서 감사가 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4. 247insurancequotes ip search 2012.05.26 13: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건 정말 내가 아주 긴 시간에 검사 중 가장 놀라운 웹로그에 관한 것입니다. 다음 내부의 세부 수량은 거의 주제에 대한 전자책을 작성 등 살아 숨쉬는입니다. 당신의 웹사이트는 왜 주제가 더 이해하기 바란다 누구나 이상적입니다. 좋은 제품은, 당신이 그것을 유지하십시오!

  5. 247insurancequotes sector 2012.05.26 13: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신은 환상적인 사이트를 공유했습니다. 나는 심각하게 주위를 그 유쾌한 보고서를 공유하기위한주의 누구 많은 덕분에 대해서 싶습니다. 이곳은 보통 문서를 조명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현재 유용한 볼거리를 해줘서 정말 고마워.

  6. indonesia rattan furniture 2012.12.30 21: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많은 역경에 부담 위협하는 것은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