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6. 희생을 필요로 한 고지전투

생생! 6·25/북한의 남침에서 휴전까지 2010.10.07 08:52

  공산군 측의 지연전술로 말미암아 휴전회담이 별다른 진척을 보이지 않자, 유엔군 사령관 리지웨이는 협상을 강요하기 위하여 군사적 압력을 가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는  극동해군 사령관 죠이(Charles T. Joy) 중장과 극동공군 사령관 웨이랜드(Otto P. Weyland) 중장에게 북한의 후방지역 기간시설과 공산군의 집결지에 대한 가차 없는 공격을 감행하라고 지시함과 동시에 밴 플리트 제8군사령관에게는 적에게 적극적인 압력을 가하여 유리한 방어선을 확보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리지웨이는 협상을 강요하기 위한 공격을 명령합니다.]


  저돌적이었던 밴 플리트는 명령이 떨어지자마자 아군 방어선 중 가장 취약지역으로 있던 해안분지(亥安盆地)를 7월 21일 공격하였습니다. 강원도 양구 북방에 위치한 이곳은 사방이 해발 1,200미터 내외의 고지에 둘러싸인 해발 450미터 내외의 분지로 운석의 충돌로 이루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특이한 지형인데, 남북으로 7.5킬로미터 동서로 5.5킬로미터의 커다란 규모로 항공기에서 내려다보면 마치 화채그릇처럼 보인다고 해서 이른바 펀치볼(Punch Bowl) 이라고 불리는 곳이었습니다. 원래 방어에 취약한 이곳을 유엔군은 선점하려 했지만 휴전회담이 시작되면서 공격을 유보한 상태였습니다.


  공격이 개시되자 미 제2사단 38연대가 국군 제1해병연대가 탈취한 도솔산에서 펀치볼의 서측방을 공격하여 주요 거점인 해발 1,179미터의 대우산을 7월 27일 탈취하였습니다. 하지만 장마시기와 맞물려 때마침 쏟아진 30년만의 폭우로 인하여 추가 공격은 연기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험준한 산악지대의 고지전에서의 악천후는 아군의 공격도 저지하였지만, 사실 적도 엄청난 곤란을 겪게 만들었습니다. 그만큼 고지전투는 제약이 많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고지에서 펀치볼을 감시하는 미군 병사]


  한편 미 제2사단의 진격과 더불어 펀치볼 서측 외곽을 둘러싸고 있는 주요 고지인 가칠봉(加七峰)을 향하여 국군 제5사단이 1951년 9월 4일 공격을 개시하였습니다. 초전에 제5사단은 북한군 제27사단을 격퇴하고 가칠봉을 탈취하였으나, 즉시 북한군의 역습을 받게 되면서 무려 40여 일 간의 공방전이 험준한 고지일대에서 벌이지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북한군 1,000여명을 사살하고 250여명이 포로로 생포하면서  아군이 승리하였으나 반면 692명이 전사하고 4,000여명이 부상당하는 커다란 피해도 함께 입었습니다.


  양구일대의 혈전과 더불어 우측 인제에서도 격렬한 전투가 진행되었습니다. 강원도 인제군 서화면과 고성군 수동면 사이의 백두대간 서쪽 깊숙한 험준한 산악 지대인 노전평(蘆田坪)은 현재 군사분계선 바로 남쪽에 위치하여 그 흔적을 찾아볼 수는 없으나 전쟁 전에는 서화계곡을 통하여 남북을 연결하는 중간지점이어서 비교적 큰 규모의 마을이 형성되어 있던 곳이었습니다. 더구나 펀치볼 지역을 확실하게 통제하기 위해서는 분지 서측의 대우산-가칠봉과 함께 동측의 노전평 지역을 장악해야만 했고 당연히 이곳의 요충지인 1,031고지와 965고지를 두고서 혈전이 벌어졌습니다.


  국군 제8사단이 노전평 지구에 투입되어 8월 18일 적의 주저항선인 1,031고지와 965고지를 공격하였습니다. 당연히 적의 저항도 격렬하였고 수시로 고지의 주인이 바뀌기를 반복한 치열한 1주일간의 공방전 끝에 북한군 2개 연대를 괴멸시키고 제8사단은 고지를 확보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노전평전투에서 제8사단은 북한군 938명을 사살하고, 57명을 포로로 잡는 성과를 올렸지만 반면 전사 90명, 부상 536명, 실종 17명이나 되는 막대한 피해도 입었습니다.


[고지쟁탈전은 피의 대가를 지불하여야 하는 어려운 전투였습니다.]
( 북한군 전사자를 바라보는 미군 )


  이 같은 피의 대가를 지불한 노전평전투는 가칠봉전투와 함께 펀치볼의 요충지를 확실하게 아군의 통제 하에 둘 수 있었으며, 시화계곡의 기동로를 아군이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반면 북한군은 서화계곡에서 저항할 수 있는 기반을 상실한 채 북으로 철수하게 되었고 그 상태로 휴전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이들 전투들은 피아 모두에게 극히 제한적인 지역전투에서 발생한 인명손실 치고는 너무도 큰 희생을 안겨주었습니다. 고지를 매개로 한 고지쟁탈전에서의 승리는 오로지 피의 대가를 전제로 한다는 뼈아픈 사실을 증명해 주고 있었던 것이었고 이점은 앞으로 전선에서 계속 반복 될 고지쟁탈전의 특징을 잘 반영한 것이기도 했습니다.

Posted by LG Innotek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uto insurance cartoon rates 2012.05.21 13: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놀라운, 좋은 게시물이 그들의 설명은 그것에 대해 제출 추가하는 방법 United states.Remember에 수 있도록 제공을 위해 submit.Thanks에서 충분한 리소스를 볼 수있다 이것을 검색하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2. auto insurance modem rates 2012.05.21 13: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레이트 데이터에는 다음을 얻었습니다. 제가 최근에 학교에가는이 신문을 위해 지금 예를 들어,이 문제 일주로를 통해 찾고 플러스 하나님께 감사 했어요 난 당신의 웹사이트를 통해 항목을 발견했습니다. 이걸 스캔 멋진 시간을 나을꺼 같아요.

  3. free facebook likes 2014.03.09 23: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게시 할 수 있습니다. 그냥 많은 좋은 일들이 블로그에있다이를 사랑 해요. 난 내 친구 더와 함께 사랑을 나누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