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유환(無備有患)의 대표적 전투, 오산전투(1/4)

생생! 6·25/6·25전쟁 10대전투 2011.03.20 15:56


 20세기 이후 전투 중 아무리 강한 나라도 순간의 방심은 금물이라는 것과 함께 철저히 준비한 군대 앞에서는 아무리 첨단무기를 갖춘 군대라도 패할 수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 전투가 바로 1950년 7월 벌어진 오산전투(Battle of Osan)입니다.

                 <오산전투 전적비 (사진-연합뉴스)>

 6.25전쟁 초기에 벌어졌던 이 전투는 대대규모의 부대가 벌인 반나절 정도의 전투여서 단지 규모로만 본다면 그리 커다란 의미를 부여하기는 힘듭니다.

 그럼에도 연구대상이 되는 이유는 충분히 예견하고 전투를 벌였음에도 일방적으로
패배한 전투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정확한 정보도 없이 상대를 얕보고 전투에 임하는 것이 얼마나 무서운 일인지 미군에게 뼈아픈 교훈이 되었습니다.

 1950년 6월 30일, 미군의 파병이 결정되자 급박한 전황을 고려하여 본대 투입 전에 대대규모의 선발대를 항공편으로 먼저 보내기로 하였습니다.

 일본 큐슈(九州)에 주둔하던 미 24사단 예하 21연대 1대대가 선발대로 결정되었는데 1개 포대를 증강시켜 7월 1일 부산으로 이동시켰습니다.

 그리고 이 선발부대의 이름을 대대장이었던 스미스(Charles B. Smith) 중령의 이름을 따서 스미스 특수임무부대(Task Force Smiths)로 정하였습니다.

                   <1980년대 방한 한 찰스 스미스>

 하지만 그들이 알고 있는 것이라고는 단지 북한군이 한국을 쳐들어왔다는 것 밖에 없었습니다.

 북한군이 어느 정도의 병력과 장비를 갖추었는지, 어떤 전술작전 능력을 갖추었는지 그리고 한국이라는 나라의 지형과 환경은 어떤지 등등,
전투를 위한 기본적인 사전 지식과 준비도 없이 그들은 무작정 한국으로 이동한 것이었습니다.

 당시
미 극동군사령부, 미 8군사령부 그리고 미 24사단, 그 어느 지휘부도 북한군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알지 못하였습니다.

 미군 정보당국은 북한군을 일제 구식장비로 무장한 7만 명 병력의 4개 사단 정도로 
잘못 판단하였는데, '북한군은 훈련이 제대로 안된 오합지졸의 미개한 군대로서 미군이 나타나기만 하면 도망갈 것이다. 반면 국군은 사기가 오를 것이다'라고 생각하였습니다.

 때문에
미군 1개 사단이면 북한군의 남진 속도를 충분히 늦출 수 있을 것으로 낙관하였습니다.

     <미군은 북한군을 전형적인 후진국 군대로 오판 하였습니다>

 미 극동군사령관 맥아더 장군은 미 24사단과 25사단 1개 연대전투단으로 북한군을 최대한 북쪽에서 저지하고, 7월 22일경 해병대와 1기병사단을 인천에 상륙시켜 남북에서 북한군을 공격하여 7월 말에 전쟁을 끝내려 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스미스 특수임무부대의 임무는 단지 본대가 도착하기 전에 북한군의 선두와 접촉하여 미군의 존재감을 알려주어 북한군이 지레 겁을 먹고 전쟁을 포기하도록 하는 것이었으며,

 
이러한 분위기는 후속하여 투입 될 사단 본대도 마찬가지여서 대부분 미군들은 기껏해야 며칠 동안 한국에서 머물 것이라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이다즈케공항에서 항공편으로 이동 준비 중인 스미스 특수임무부대>

 한마디로 명령을 내린 장군부터 전투에 참가하는 말단 병사들까지 자만감에 가득 차 너무 상대를 깔보고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그들 스스로 생각 할 때도 불과 5년 전
독일ㆍ일본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후 세계를 주도하고, 거기에 더해 핵폭탄이라는 필살기를 보유한 미군은 정말 대단한 존재였습니다.

 
따라서 미개한 북한군이 그들의 모습만 보면 겁을 먹고 물러날 것이고, 그 다음은 오늘날 평화유지군처럼 전쟁이전의 상태로 복구 될 동안 잠시 주둔하면서 단순히 치안활동만 할 것으로 여겼습니다.

 
, 북한군과 싸워서 이들을 격멸하겠다는 전투의지는 전혀 없었습니다. 그러나 미군은 2차대전 후 변모한 스스로의 모습은 전혀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미국은 사상 최대의 전쟁을 승리로 이끈 주역이었습니다>

 제 2차대전 종전 당시 미군의 규모와 전투력은 어마어마하였는데, 대대적인 감군을 단행하여 병력과 장비가 대폭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세계 최강이었습니다.

 지속적으로 최신 무기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었고, 인류 역사상 최대살상무기인 핵무기는 미국만이 보유한 보물이었습니다.

 그런데 5년이라는 세월은 미군이 늙은 사자로 전락하는데 충분한 시간이었습니다.(계속)

Posted by LG Innotek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6.25 2011.03.20 18: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랜만에 올라오는글이네용 @_@ 즐겁게 보고갑니당

  2. 이진형 2011.03.20 21: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올해에도 쉽고 유익한 6ㆍ25자료를 많이 올리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3. 찌니후 2011.03.21 17: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새로 시작하나요? 오랜만에 올라온 글이라 아주 반갑습니다.

  4. Lurlene Gangloff 2012.05.17 13: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누구도 그래서 정말 완전히 완전히 새로운가 기어드 당신에게 취미가 도움을 줄 것입니다 그 외에도 세련된이다. 작은 천사는 일반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그들은 마음에 꽤 확률을 부담 위협하는 것은 아니에요. 인터넷 사이트 웹 사이트 타겟 트래픽이 한랭에있는 요소를 보호하는 것은 그들이 좋은 저장할 수 있습니다갑니다.

  5. Warren Hiteman 2012.05.17 13: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은 기쁘게 생각합니다. 당신은 진정으로 지식 또한 빛나 십니다. 사람은 사람이 어쩌면 이해할 수 무언가를 써서 모든 자극 주제를 만들었습니다. 난 그냥 가까운 장래 사용에 관한 다음 사항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6. Adela Lobley 2012.05.17 13: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크레 더블, 좋은 포스트, 앨범 작품들이 그것에 제출 가지로 us.Remember 모두에게 당신을 위해 표현을 위해 쓰기 up.Thanks에 자원을 충분히 발견할 방법이 추구하는 개인의 제비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