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념으로 이룬 반전, 인천상륙작전(1/3)

생생! 6·25/6·25전쟁 10대전투 2011.09.09 17:38

 3년간 계속된 6ㆍ25전쟁의 초반기를 논할 때 결코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맥아더(Douglas MacArthur)입니다. 유엔의 권한을 위임받아 침략군을 저지하려 애썼던 그의 노고 덕분에 대한민국은 위기의 순간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었는데, 특히 일거에 전세를 역전시켰던 인천상륙작전은 그의 지략이 찬란하게 빛을 발한 경우였습니다. 하지만 그의 집념, 고집이 없었다면 이루어지지 못했을 작전이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인천상륙작전 60주년 행사를 상징하는 아이콘이었을 정도로 인천상륙작전은 맥아더를 빼놓고 이야기하기 힘듭니다.


 왜냐하면 그 어느 누구도 인천상륙작전을 찬성하지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미 합참은 물론 맥아더의 직계와 다름없는 극동군 참모진조차 조수간만의 차이에 따른 제한된 상륙시간, 낙동강 방어선으로부터 너무 먼 거리, 상륙장비 및 병력의 부족 등의 이유를 들어 반대하였는데, 이는 충분히 타당한 주장이었습니다. 그런데 계급이나 경력으로 맥아더의 생각을 꺾을 수 있는 사람이 미국에는 없었습니다.

 명령 계통상 미 군부의 최고 수장인 브래들리(Omar Bradley) 합참의장도 맥아더의 까마득한 후배였고, 전쟁 지휘에 바빠 본토에 갈 수 없다하자 투르먼(Harry S. Truman) 대통령이 전황보고를 받으러 웨이크(Wake) 섬까지 오도록 만들었을 만큼 맥아더는 거물이었습니다. 그 정도로 카리스마가 넘쳤던 인물이 고집스러울 정도로 집념을 보였기 때문에 그를 제외한 모든 이들이 반대한 작전을 실행할 수 있었습니다.

본토에 갈 수 없다는 맥아더를 만나러 웨이크 섬에 도착한 투르먼.
1차대전 당시 맥아더가 장군이었을 때 투르먼은 예하 포대장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일설에는 맥아더가 대통령에게도 권위적으로 대했다고 전합니다.


 맥아더는 전쟁발발 직후인 6월 29일 한강방어선 시찰 때부터 상륙작전을 생각하였는데, 이때까지만 해도 인천을 상륙지점으로 선택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는 북한군을 전면에서 막고 즉시 반격으로 나서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았습니다. 따라서 보급로와 후방을 차단하여 북한군을 일거에 섬멸하려는 대담한 작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이러한 명령을 받은 미 극동사령부는 구체적 작전수립에 들어갔는데, 인천도 여러 후보지 중 하나였습니다.

 반면 북한군이 낙동강을 넘으려 최후의 공세를 감행하던 8월 29일에 있었던 김일성의 연설문에서 보듯이 북한군도 유엔군의 상륙작전을 우려하고 있었는데, 인천도 그들이 예상하였던 여러 지점 중 하나였습니다. 서울에 가까운 지리적 위치 때문에 인천을 피?아 모두 작전 예정지로 생각은 하였지만, 막상 맥아더를 제외한 아군 대부분이 반대한 이유처럼 북한 또한 같은 이유 때문에 특별히 방어망을 강화하지는 않았습니다.

인천상륙작전 당시에 청색해안으로 1955년 촬영된 썰물에 드러난 갯벌.
갯벌에 돈좌되는 것을 피하려면 밀물 때만 상륙이 가능하였습니다.
이러한 시간적, 공간적 제약은 인천상륙작전의 반대 이유 중 하나였습니다.


 이런 혼란한 와중에 맥아더는 최종 제시된 인천, 군산, 주문진 중 인천이 가장 효과적인 상륙지점이라 판단하여 최종 낙점하였고, 결국 뚝심대로 밀어붙여 작전을 실행에 옮길 수 있었습니다. 반대 의견을 제시하러 극동군사령부를 방문한 콜린스(Joseph L. Collins) 미 육군 참모총장이 맥아더의 고집을 꺾지 못하고, 오히려 설득되었던 것은 맥아더의 신념이 어느 정도로 강렬하였는지 알려주는 유명한 일화입니다.

 결국 맥아더의 생각대로 거대한 계획은 9월을 목표로 카운트다운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맥아더는 분신이나 다름없던 미 극동군사령부를 기반으로 하여 재창설한 미 10군단을 인천에 투입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신임 군단장에 극동군사령부 참모장인 알몬드(Edward Almond)를 임명하였을 정도였는데, 그것은 다시 말해 속전속결로 전쟁을 끝낸 후 즉시 원대 복귀하겠다는 맥아더의 자신감이기도 했습니다.

인천상륙작전을 위해 일본 항구에서 배에 오르는 미 해병 1사단대원들


 그런데 맥아더가 인천상륙작전을 실행에 옮기는 그 순간까지도 미 10군단은 편성이 완료된 상태가 아니었습니다. 통상적인 삼각 편제가 아닌 미 해병 1사단과 미 7사단의 2개 부대만으로 군단이 시급히 조직되었지만, 이들 부대들도 1개 연대씩 감편된 상태였습니다. 이 때문에 한국군 해병 1연대가 미 해병 1사단에, 17연대가 미 7사단에 배속되어 작전에 참여하게 되었고, 덕분에 국군도 역사적인 작전의 당당한 주역이 되었습니다. (계속)

Posted by LG Innotek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Computer Network 2012.02.10 18: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난 이런 행사를 통해 6.25전쟁이 어떻게 전쟁이 났는지 알게되었다.
    그리고 내가 봉사를 많이하고 돈을 아껴써야되는 것도 깨달게되었다
    난 이런 캠페인이 더욱더 개발되어 더 많은 사람들한테 보여주었으면 좋겠다

  2. making love habit therapy 2012.05.08 16: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게시 대단해! 우리는 어떠한 방식으로 이전 telemedicine를 인정했습니다. 그것은 오늘날 그 결과 사람들이 함께 작동하는 방법 실제로 유익입니다. 종종 함께 튜토리얼 디자인 기업에 관련된 것은 정원의 치료와 관련 내용 기사를 만듭니다. 블로그가 나에게 톤을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intimate craving assist oc 2012.05.08 16: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난 당신이 블로그와 내가 실제로 콘텐츠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수 있도록 일반적으로 해요. 이 콘텐츠는 정말 산들 내 개인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처음 정보에 대한 확인 지키는면서 인터넷 사이트에 관심을 가지고있는거야.

  4. dependency therapy support 2012.05.08 16: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난 항상 내가 이전에 실질적으로 몇 시간 그것에 관하여 좋은 정보를 사냥하고있다는 사실로 인해서 현재이 페이지를 발견 너무 열광적이고. 사람은 진리뿐만 아니라 독서 상당히가 나에게 가르쳐 준 문서에 사용 가능한 새로운 그 주제의 유익한 구체 이외에 몇 가지. 이러한 특정을 논의 많은 감사합니다!